2-way 북쉘프 스피커 DIY

후기 – 치명적인 실수 ㅠㅠ... 그리고 완성 (15/15)

대갈공명 2022. 1. 23. 22:10
728x90

#1. 들어가며...

 

참 오랜만에 글을 쓴다.

21년 5월이 마지막 글이니깐... 8개월 만이다.

그동안 개인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다.

...

...

...

간간히 스피커를 꼼지락 거렸지만...

글을 쓸 정신적인 여유가 없었던 탓이었다.

...

이제부터 지금까지 진행했던 일들..

지금 진행하고 있는 일들을 기록으로 남기기로 다짐한다.

 

한동안 마음에 걸렸더랬다...

처음 만든 2-way 스피커의 측정된 SPL 특성([그림 3-2] 참조)이 설계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특성([그림 3-1]과 많이 다르게 생겼다는 사실을...

 

[그림 3-1] 2-way 스피커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설계 내역
[그림 3-2] 2-way 스피커 근거리(1cm) 측정 특성

 

그래서 시간도 생긴 김에 새로운 특성 측정법으로 처음부터 유닛별 특성을 측정하고...

네트워크를 새로 설계해서 주파수 특성이 더 평탄한 스피커로 개조하고 싶었다.

처음에는 그런 마음이었다.

하지만...

.

.

.

나의 사소한 실수를 찾게 되었고....

최종 결론은 네트워크를 저~~연혀 변경하지 않고... 원하는 특성을 얻게 된 이야기다.

 

 

#2. 치명적인 오류 발견

 

새로운 특성 측정법으로 우퍼, 트위터 유닛을 처음부터 꼼꼼히 측정 하고....

설계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사용해서 시뮬레이션을 해 본다. 결과는 [그림 3-3]의 빨간색 선이다.

별로 문제가 없어 보인다...

뭐가 잘못 된거지?

2.5way 스피커는 시뮬레이션이랑 거의 일치 했는데...

음...

.

.

.

[그림 3-3] 새로운 측정에 따른 우퍼(분홍색), 트위터(연두색) 특성 및 크로스오버 시뮬레이션 결과(빨간색, 파란색)

며칠을 고민한 끝에...

이신렬 박사님 말씀이 떠올랐다.

 

크로스오버 네트워크 설계할 때...
제대로 설계되었는지 확인 하려면...
유닛 중 하나의 극성을 뒤집어 보면 됩니다.
제대로 설계되었다면 크로스오버 주파수에 깊은 dip이 생기게 되죠..

 

혹시 유닛 극성이 뒤집어 진건 아닐까?

시뮬레이션을 해 본다. [그림 3-3] 파란색 결과.

느낌이 쎄~~~하게 온다...

이 문제일 수도 있겠다.

 

실제로, 스피커 유닛 (Tang Band W6-2313) 납땜 시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.

[그림 3-4]와 같이 우퍼 연결부는 +, - 표시가 있었다.

 

[그림 3-4] W6-2313 유닛 Woofer 연결부

그런데... 트위터 연결부는 +, - 표시가 정확하게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. [그림 3-5]

그래서 느낌으로 +/-를 구분해서 납땜을 했더랬다.

[그림 3-5] W6-2313 Tweeter 연결부

 

트위터의 극성을 두 가지 경우의 수에 대해서 연결하고 측정을 수행한다.

두둥~~ 역시나, 그 이유였다.

[그림 3-6]을 보면, 극성 교체 전/후의 그래프가 [그림 3-3]과 거의 유사하게 나온다.

결국은 내가 트위터 극성을 반대로 연결했던 것이었다. ㅠㅠ

[그림 3-6] 트위터 극성 교체 전(귤색), 교체 후(파란색)

 

#3. 최종 스피커 특성

 

내 첫번째 자작한 스피커의 특성이...

단순히 트위터 극성을 바꾸는 것만으로...

[그림 3-7]과 같이 바뀌었다.

완벽하지는 않지만... 그래도 그 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.

아.. 부끄러...

[그림 3-7] 최종 스피커 특성

 

[그림 3-8] 거실에 설치

일단 거실에 설치 후 ([그림 3-8] 참조) 청음을 해 본다...

역시 나는 막귀인가보다...

큰 차이를 잘 모르겠다...

다만.. 조금 부드러워 졌다는 정도...

 

음악(이라 칭하고 오디오 장비)매니아이신 형님들께...

비청을 요청드렸다...

 

많이 달라졌다고 하신다..

마치 다른 스피커 인것 같다고...

많이 차분해 졌다고... ^^

 

이로소 내 첫 스피커 DIY는 최종적으로 마무리 되었다.

 

 

#4. 향후 계획 중인 일

 

여기서 머물러 있을 내가 아니다.

일단은 먼저, 지난번 만들었던 2.5-way 스피커를 3-way로 변경할 예정이다.

새로운 Active crossover를 사용해서...

 

일이 진행되는데로...

새롭게 글을 올릴 예정이다.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