각종 개조 및 수리

TV 전원에 연동되는 오디오 전원 케이블 DIY

대갈공명 2022. 3. 21. 22:08
728x90

 

#1. 게으른 자의 요구사항

 

나는 나름대로의 자작 과정을 거쳐서...

거실에 음악 감상을 위한 [그림 1]과 같은 환경을 만들었다.

거실장 좌/우측에 시커멓게 서 있는 두 개의 스피커...

 

[그림 1] 거실 청음환경 (ChromeCast 연동)

 

거실장 내부에는...

직접 조립한 세 채널 앰프와 DSP가 하나의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다.

 

[그림 2] 앰프와 DSP

 

① TV를 보든지... (IPTV 셋탑박스 활용)

② Netflex를 보든지... (크롬케스트 활용)

③ 음악 감상을 하든지... (크롬케스트 활용)

모든 소리는 TV와 연결된 광 케이블을 경유해서 DSP → 앰프 → 스피커로 흘러간다.

 

내가 원하는 것은...

위 세 가지 모든 환경에서 TV 내장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고...

나의 오디오 시스템을 활용하고 싶다는 것이다.

 

그런데...

문제가 있다.

TV가 켜져 있지 않은 상황에도 오디오 시스템을 계속 켜놓고 있기에는... 전기요금이 걱정되고,

위 세 가지 중의 하나를 하고 싶을 때 마다... 거실장을 열고... 전원을 켜고...

그만 하고 싶을 때는... 거실장을 열고... 전원을 끄고...

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.

 

그래서 생각한 나만의 요구사항.

 

리모컨으로 TV를 켜면 자동으로 오디오가 켜지고,
TV를 끄면 자동으로 오디오가 꺼졌으면 좋겠다.

 

 

#2. 방법 찾아보기

 

방법을 여러 방면으로 찾아본다.

찾았다...

HDMI ARC...

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사운드바 전원을 TV 전원과 연동되게 할 수 있다고 한다.

 

잘 찾아보니...

내 TV는 HDMI ARC 포트가 존재한다.

그런데...

내가 직접 만든 오디오 시스템은 HDMI 뭐 이런 거 없다. ㅠㅠ 포기..

 

결국 돈이 없으면...

머리와 몸이 고생인지라...

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로 한다.

 

 

#3. 생각해 낸 방법

 

내가 생각한 방법은 "Relay" 소자 사용이다.

릴레이(Relay) 소자는 [그림 3]과 같이, 평소에는(전원이 입력되지 않으면) NO-COM 단자가 연결되어 있다.

하지만, 오른쪽 신호로 전원(5V, GND)과 신호(Signal)를 적절히 넣어주면... (5V 혹은 GND)

NO-COM 단자, 혹은 NC-COM 단자로의 연결을 변경할 수 있다.

 

일반적인 소형 스위치 소자랑 다른 점은...

내부에 코일이 감겨있다는 점이다.

신호(Signal)를 주면...

전기가 흐르고, 내부 코일이 전자석이 되어...

원하는 방향으로 기계적으로 자석이 붙는 방식이다.

그래서 릴레이가 동작할때는 "짤~~깍" 하는 기계음이 들린다.

 

일반 소형 스위치는 스위치를 경유해서 흘릴 수 있는 전력이 수 와트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...

Relay는 [그림 3]에서 보듯이 2.5킬로와트(10A * 250V)를 흘릴 수 있기 때문에...

전원선에도 사용할 수 있다.

내가 사용하는 전원은 끽해야 300와트 정도 되니...

용량은 차고도 넘친다.

 

[그림 3] 내가 사용한 릴레이 보드

 

그러면 어떻게 Signal 단자에 신호를 줄까?

TV 후면에 존재하는 USB 포트는 TV 전원이 들어와 있을 때만 동작하게 하면 된다.

만약, USB 단자에서 나오는 신호를 Relay Signal에 잘 연결하고...

Relay에서 오디오 멀티탭을 켜고, 끌 수 있다면...

내가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?

 

 

#4. 부품 주문

 

내가 좋아하는 디바이스마트에 필요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는다.

 

릴레이 모듈 960원, USB 케이블 1,020원, 배송비 2,700원... ㅠㅠ

 

[그림 4] 부품 주문

 

 

#5. 만들기

 

부품이 도착했다.

일단, USB 케이블을 잘라내고...

총 5개의 전선 중에서 VCC(5V), GND 선을 찾는다.

[그림 5]와 같이, 빨간색이 VCC, 까만색이 GND였다.

 

[그림 5] USB 케이블 전원/GND 확인

 

[그림 3]의 5V, GND는 USB 케이블에서 연결하면 되는데...

[그림 3]의 NC-COM 연결을 위해서는 Signal 부분에 5V를 연결해야 하는지 GND를 연결해야 하는지 데이터시트에 나와있지 않다.

그냥 두 개 다 해본다. [그림 6] 참조.

 

[그림 6] 신호선 연결 (좌: VCC, 우: GND)

 

실험 결과, Signal 선에 5V를 연결하는 게 맞았다~~~!

[그림 7]과 같이... 불도 들어오고...

USB를 연결하면...

"딸깍~~~" 하는 소리가 나면서...

스위치가 잘 동작한다.

 

[그림 7] 릴레이 동작 확인

 

혹시나 보드에 삐죽삐죽 나온 다리에 합선이 생길까 봐...

거의 전체를 글루건으로 쏘고... ([그림 8] 참조)

멀티탭의 선 하나를 잘라서...

릴레이 두 단자와 연결한다. ([그림 9] 참조)

초록색(GND), 파란색/고동색(220V 교류) 중에서...

파란색 혹은 고동색 선을 잘라야 한다.

 

그렇게 하면...

USB에 전원이 없으면... (리모컨으로 TV를 끄면) 멀티탭 선은 끊어지고...

USB에 전원이 들어오면... (리모컨으로 TV를 켜면) 멀티탭 선은 연결되게 된다... 

 

[그림 8] 글루건 쏘기
[그림 9] 멀티탭 릴레이 연결

 

#6. 테스트

 

절연 테이프를 여기저기 덕지덕지 붙이고...

마지막으로 동작확인...

 

[그림 10]의 왼쪽은 TV 전원 차단 시... USB 전원이 없어지니... 멀티탭이 꺼져있음을 확인.

[그림 10]의 오른쪽은 TV 전원 입력 시... USB 전원이 인가되고... 멀티탭이 켜짐을 확인...

 

[그림 10] 동작 확인

 

5천원 들여서 드디어 완성했다.

게다가 탄소중립 시대에 발맞춰...

대기전력조차도 전혀 없는 시스템 되겠다.

푸하하하~~!

 

이제 어떠한 조작도 없이, 리모컨으로 TV 전원을 켜고 끄면... 나의 오디오 시스템도 덩달아 켜지고 꺼진다...

 

게으른 자여~~~~  그대 이름은... ㅋㅋㅋㅋ

 

 

PS. 당부 사항

 

혹시나 이 글을 보고 따라 만드실 분이 계신다면...

몇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한다.

 

① 고급 오디오 사용하시는 분들은 하지 마시라... 앰프 전원을 갑자기 빼버리는 방식으로 동작하니깐... 앰프 맛 갈 수도 있다. 특히나 진공관 앰프는 금물이라는... 

② 앰프를 거실장에 올려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은... 만드는 케이블이 미관을 해칠 수도 있다. 잘 짱박아서 사용하시길...

③ 멀티탭을 끊어내고 연결하고 하는 작업은 220V 대전압을 다루는 일이다. 잘못하면 불날 수도 있으니... 작업 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...

 

728x90

'각종 개조 및 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레인지 후드 수리 및 청소  (0) 2021.02.04